씽씽정보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부암동 스콘 빵집 엄마 손맛 전집 원테이블 식당 영국빵 위치 본문

읽을거리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부암동 스콘 빵집 엄마 손맛 전집 원테이블 식당 영국빵 위치

링크메이션 2020. 3. 14. 17:17

김영철ㄹ의 동네한바퀴 오늘은 서울 부암동을 찾았습니다. 부암동의 정겨운 골목골목을 소개하는데요. 건강해보이면서 정말 맛있어 보이는 빵집부터 정겨운 전집에 이색 원테이블 식당까지! 너무 맛있어 보이는 곳들이에요!



과거 서울 성곽을 쌓을 때 세운 사소문을 고스란히 느낄수 있는 창의문에서 시작하는 부암동 동네한바퀴! 인왕산과 북악산에 둘러싸여 북한산을 바라보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해 있는 부암동입니다. 부암동은 서울의 느낌보다는 흔한 고층 건물 하나 없는 동네인데요. 옛 정취를 느끼게 해줄 만큼 정겨운 풍경들이 그득한 곳입니다. 추억의 보물창고를 느끼게 해 주는 곳!



<김영철의동네한바퀴 부암동 스콘 빵집>


영국은 애프터눈티가 발달해서 스콘이 정말 유명한데요. 스콘을 비롯하여 주식으로 먹을수 있는 정말 비주얼만 봐도 바로 달려가고 싶은 빵집입니다. 담백한 맛이 계속 손이 가게 할 것 같은데요. 지난번 평택 빵집도 가보니 바로 줄이 엄청 서있던데 부암동 빵집 역시 방송에 나간 후에는 엄청 사람이 많아질것 같네요. 여기는 꼭 일부로라도 들려봐야할 베스트 빵집 같습니다. 




▶ 부암동 사랑꾼 “영국 남편과 한국 아내가 만드는 스콘 집”

유난히 훤히 안이 들여다보이는 통유리로 된 가게가 많은 부암동. 덕분에 가게 안을 속속들이 볼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그 길 끝에서 외국인이 빵을 진열하는 모습에 눈길이 멈추는 배우 김영철. 들어가 보니 한국인 아내와 영국인 남편이 차린 빵집이란다. 장거리 연애 시절 셰프였던 남편이 아내를 위해, 바다 건너 항공 택배로 보냈던 빵을 추억하며 가게를 열게 됐단다. 주메뉴는 영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빵, 스콘. 겉모습은 투박하지만, 맛만은 진국인 스콘 맛에 반해 손님들이 하나, 둘 늘다 보니 부암동의 명물이 됐다는 빵집 부부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가게명 : 스코프(서울 종로구 부암동 278-5)



<김영철의동네한바퀴 부암동 엄마 손맛 전집>


그리고 어머님 손맛으로 만들어낸 전집입니다. 따끈따끈한 전을 맛보면 엄마가 해준 맛을 느낄수 있는 곳이에요. 소박해보이지만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추억의 맛을 느낄수 있는 엄마 손맛 전집입니다.


▶ 함경도에서 피난 온 할머니가 만드는 “엄마 손맛 전집”

다시 골목길을 걷던 중 재미난 간판 하나가 눈에 띈다. "두 번째로 맛있는 집". 첫 번째도 아니고 왜 두 번째인 걸까? 거기다 외관은 일반 가정집 같아 보이는데 전을 파는 곳이란다. 그냥 대문을 열고 들어오라는 안내 글을 따라 가보니 푸근한 인상의 할머니가 전을 부치고 있다. 알고 보니 어린 시절 함경도에서 피난 와 어머니 어깨너머 배운 솜씨로 전 집을 하고 계신단다. 모든 재료는 내 식구들 먹는 것처럼 정성스럽고 좋은 것만 고집한다는 할머니. 그래서 가게 이름도 엄마가 해준 밥상 다음으로 맛있는 '두 번째로 맛있는 집'이란다. 이제 허리가 굽고 힘이 예전만 못하지만 찾아주는 손님들이 있어 집에서라도 장사를 이어간다는 할머니의 사연을 만나본다. 


가게명 : 두번째맛있는집(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264-4)

<김영철의동네한바퀴 원테이블 식당>


그리고 작은 식당 하나인 원테이블식당인데요. 식탁이 하나인게 특징인 원테이블식당! 집밥같은 메뉴가 특징인 곳인데요. 서로 다른 사람끼리 한테이블에서 식사할 수도 있어서 정을 나눌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 상 하나에서 같이 밥 먹으며 “식구가 되는 원테이블 식당”

다시 길을 걷다 통유리창 너머로 식탁 하나가 놓여있는 가게 하나를 발견한다. 그 안에서 옹기종기 밥을 먹는 사람들. 안에 들어가 보니, 식탁이 딱 하나뿐인 가게란다.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밥을 먹다 보면 불편할 법도 한데 오히려 화기애애한 모습. 알고 보니, 공간이 좁아 가게 주인장이 궁여지책으로 낸 원테이블 묘안이, 오히려 이제 핵가족과 혼밥족이 많아진 부암동에서 통하게 된 것이란다. 벽을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이 아닌,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지만 함께 밥상을 공유하며 한 가족처럼 이야기를 나누고 밥을 먹는 식당. 주메뉴는 명란으로 만든 주먹밥과 집밥 같은 메뉴들이다. 한 밥상에서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며, 새로운 정을 만들어가는 부암동 사람들의 이색적인 모습을 만나본다. 


▶ 가게명 : 명란식당(서울 종로구 부암동 260-13)



Comments